본문 바로가기
Beauty Food

"Red ginseng" 가족건강 지켜주는 홍삼의 효능

by lappi 2020. 4. 1.

"Red ginseng" 가족건강 지켜주는 홍삼의 효능


'홍삼' 체질에 따라 효능 다르고 37%는 먹어도 효과가 없다?!
100g - 293kcal


우리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아시아권에서 가장 애용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의 무려 36%를 차지한 홍삼입니다. 홍삼 애호가들은 "면역력이 강해져 잔병치레를 하지 않게 되고, 각종 생활습관병과 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라고 극찬합니다. 

 

 

홍삼(紅蔘)은 가공하지 않은 상태의 인삼인 수삼(水蔘) 또는 생삼(生蔘)을 원재료로 하며, 2~3일 동안 약 95도의 고온에서 증기로 찌고 말리는 과정을 거쳐 붉은빛이 도는 홍삼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인삼의 주요 약리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의 화학구조가 변하게 됩니다. 이때 항암성분, 항당뇨성분, 항염증 성분, 항산화 성분, 간 기능 해독 성분, 중금속 해독 성분 등 본래 수삼에서는 없거나 함유량이 극히 미미했던 성분 10여 가지가 새로 생겨나거나 함유량이 몇 배로 커집니다. 

 

홍삼은 인삼에 비해 장기보관이 용이하고 효능도 훨씬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이 잘 맞지 않는 사람에게 열을 지나치게 올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는 반면, 홍삼은 여러 번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열을 올리게 하는 성분이 줄어들어 부작용도 적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 당뇨병 개선
인삼의 중요 성분인 사포닌은 신체에 광범위하게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으로 사포닌의 함유량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또 사포닌은 인슐린을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는 성분으로 당뇨병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홍삼과 면역력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홍삼을 섭취하게 되면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 단백질의 핵 내 이동을 촉진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암세포를 죽이는 인자들이 활발히 분비되어 면역력을 강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수족냉증 완화
손발이 찬 증상인 수족냉증은 체질 문제와 혈액 순환 문제로, 체질이 찬 성질이거나 손과 발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것입니다. 홍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 성질의 체질을 개선시켜주기도 하며, 혈액 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도움
홍삼은 먹기만 해도 살이 빠지는 드라마틱한 효과는 없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다어이트에 도움을 줍니다.
사포닌은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 성분을 녹여 신체 대사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홍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삼 복용 방법 / 부작용 / 주의사항
일반 홍삼이나 백삼의 경우 섭취율을 높이기 위해서 식후 4시간 내에 먹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식후에는 장내 미생물이 식사를 통해 들어온 당을 먼저 분해하기 때문에 식후에 홍삼을 먹으면 그만큼 분해가 덜 되므로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또 홍삼을 먹을 때는 카페인, 혈압약,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제), 정신병 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이 혈압과 신경에 항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 약들과 같이 먹게 되면 약효가 강해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경우 홍삼의 따뜻한 성질로 오히려 신체 건강에 역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당뇨병을 개선시켜 주기도 하지만 혈당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당뇨가 있다면 홍삼을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 

 

 

댓글